2014년 8월 11일 월요일

온실 만들기


온실
온실만들기
 
미터법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온실은 폭 2400mm  x 길이 3000mm 크기의 경량, 이동가능 (원한다면 완전히 고정시킬수도 있지요) 하며 저렴하고 쉽게 지을 수 있습니다. 카바는 투명 자외선 차단 폴리텐 필름이며 겨울에 서리가 골치아픈 지역에 적합합니다. 

어떤 장소에 온실을 지을까. 

겨 울에 해가 드는 양지를 선택합니다. 습지가 아니어야 하며, 평평하거나 쉽게 평탄작업을 할수 있는 장소여야 합니다. 장소가 언덕이나 경사지  아래인 경우는 배수로를 파서 (노출식 배수로나 유공관 또는 잡석을 묻는 방식 등) 물이 온실로 내려오지 못하도록 우회시키십시요. 

차례
  • 1단계. 온실 기초
  • 2단계. 측벽
  • 3단계. 지붕골조
  • 4단계. 앞뒤 벽 
  • 5단계. 창문
  • 6단계. 출입문
  • 7단계. 온실 덮개
  • 자재 및 소요량 



  • STEP 1. 온실 기초


    일단 온실을 지을 장소가 결정되면 바닥을 준비해야 하는데 100mm X 100mm h4 방부목 각재로 만듭니다. 각재는 목재소에 가면 쉽게 구할 있는데 보통 울타리 기둥용으로 사용되는 목재 입니다. 표준 길이는 2400mm (8ft) 3000mm (10ft) 입니다.
    위의 그림처럼 3000mm x 2400mm 직사각형을 만듭니다. 귀퉁이에서의 각재의 결합은 아연도금된 못이나 못철판을 이용합니다.
    두개의 대각선의 길이가 같은지를 확인합니다. 같지 않으면 교정을 해줍니다. 대각선의 길이가 같으면 직각입니다.
    수준기나 물반을 이용하여 수평을 맞춥니다. 바닥틀 주위에 말뚝을 박아 못으로 고정시키고 말뚝이 바닥틀보다 위로 튀어나온 부위는 잘라버립니다.

    STEP 2. 측벽 세우기
     
    모든 골조는 75mm x 50mm h3 방부목 각재로 만듭니다. 역시 목재소에서 쉽게 구할 있는 각재이며 통상 울타리 가로목에 사용되고 4800mm (16ft) 길이입니다  



    바닥이 평평한 곳에서 그림과 같은 사이즈로 두개의 측벽 골조를 만듭니다.
    두개의 대각선이 같은지(step 1에서와 마찬가지로) 확인 직각이면 그림처럼 가새목(brace) 대어 고정합니다.
    만들어진 두개의 측벽 골조를 바닥 골조 위에 임시로 세우고 아연도금 못으로 측벽의 바닥부분의 각재를 바닥 골조에 고정시킵니다.

     
    STEP 3. 지붕골조





    75mm x 50mm h3 방부목 각재로 위의 그림의 칫수로 잘라 준비합니다. 1900mm 서까래(rafter) 5, 1310mm 서까래 5, 500mm 수직 지지대 5개를 준비하며, 끝은 그림처럼 주어진 각도로 자릅니다.
    7mm 두께의 방수합판으로 한변의 길이가 500mm 정삼각형의 보강판(gusset) 5개를 준비합니다.
    평평한 바닥에서 그림과 같은 형태로 5개의 지붕 골조를 제작합니다. 가장 지점의 거리가 2400mm 되도록 하여 정삼각형의 보강판을 대고 50mm간격으로 아연도금 못으로 고정합니다. 보강판은 지붕골조 하나에 개씩만 설치합니다.
    5개의 지붕골조를 올려 측벽에 고정합니다. 양쪽 끝에 하나씩 설치하고 나머지 세개는 사이에 등간격으로 설치합니다. 고정은 측벽의 상단 가로목에 아연도금 못을 박습니다.
    임시로 양쪽의 지붕 골조에 수직으로 버팀목을 설치합니다.
    처마돌림(fascia) 각재(150mm x 50mm h3 판재) 그림처럼 지붕 골조 상단에 고정시킵니다. 이때 지붕 골조들이 모두 수직이고 서로 평행해야 합니다.
    창문 지지목(75mm x 50mm h3 각재) 아래 그림처럼 지붕 골조 꼭대기 처마돌림목 뒤에 고정시킵니다.
    창문이 없는 지붕에 가새를 대어 임시고정합니다. 옆의 지붕 골조의 꼭대기부터 측벽 골조 상단의 각재 중간까지 금속 띠를 대고 못으로 고정합니다.  
    STEP 4.  , 뒤벽





    측벽이 수직인지를 확인합니다.

    75mm x 50mm
    h3 방부목 각재로 도면의 (a) 부품을 잘라 고정합니다. 문을 설치할 있도록 700mm 간격을 둡니다.
    상부 가로목 (b) (c), 하부 가로목 (d) 절단하여 고정합니다.
    가새 (e) 길이를 재어 절단하여 제자리에 고정합니다.


    STEP 5.
    창문 





    50mm x 50mm h3 방부목 각재로 창문의 , 하단 가로목을 준비하고, 75mm x 50mm h3 방부목 각재로 세로목과 중간 지지목을 준비합니다.
    하단의 가로목을 30 경사가 되도록 가공합니다.
    도면에 주어진 크기로 두개의 창문을 제작한 두개의 경첩(butt hinge) 이용하여 창문의 상단 가로목과 창문 지지목에 나사못으로 고정합니다.
    각각의 창문에 걸쇠(window latch) 설치합니다.
    창문 밑의 천장골조 사이의 거리를 재어 각재 토막(nog) 잘라 고정합니다. ( 도면 참조)

    STEP 6. 출입문




    온실의 , 후면에 위치할 두개의 출입문을 위의 도면을 참고하여 제작합니다.
    50mm x 50mm h3 방부목 각재로 틀을 만들고 7mm 두께의 방수합판으로 보강판을 제작합니다.
    문틀이 직각이 되는지 확인하고 보강판을 문의 양쪽에 못으로 고정합니다.
    경첩으로 문을 달고 문고리 등을 설치합니다.

    STEP 7.
    온실 덮개
    자외선에 강한 폴리텐(polythene)으로 온실을 덮습니다.
    폴리텐을 팽팽하게 덮개 위에 얇은 활대를 대고 기둥이나 서까레 등의 골조에 못으로 고정합니다.
    문과 창문에도 덮개를 씌웁니다.
    대부분의 철물점이나 건재상에서는 자외선에 강하지 않은 일반적인 폴리텐만 팝니다만 온실 덮개용 폴리텐을 구한다고 하면 어디서 구할 있는지 조언 줄것입니다.

    자재 소요량

     
    항목 설명
    75mm x 50mm h3 방부목 각재 : 100m골조, 창문용
    기타 부자재, 보강 철판, 보강 강대, 경첩, 문고리
    100x100 h4 방부목 각재 : 11m 기초 골조용
    150x50 h3 방부목 각재 3m처마돌림
    2400x1200x7mm 방수합판보강판 용
    30평방m 자외선 내구성 polythene 필름덮개
     www.buildeazy.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